2월 제철음식 매생이의 효능으로 감기 예방하는 법

Spread the love
비타민 정보
2월 제철음식 매생이의 효능으로 감기 예방하는 법

입춘 추위는 꿔다 해도 한다

따뜻한 날씨로 설 연휴를 잘 보내고 나니 매서운 추위가 다가왔습니다. “입춘 추위는 꿔다 해도 한다”는 말처럼 어김없이 입춘을 지난 뒤 한파가 찾아왔네요. 봄이 온다고 기대했다가 다가온 추위는 전보다 더 춥게 느껴집니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 무엇보다 걱정되는 건 혹시 감기에 걸리지 않을까 하는 것이죠. 유독 감기에 잘 걸리시는 분들은 이렇게 추워질 때마다 잔뜩 긴장하기 마련입니다.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해 일어나는데 면역력과 관계가 깊다는 것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거예요. 면역력의 약화는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가 힘을 발휘하지 못해 감기에 걸리게 합니다.
한편 면역 체계가 너무 과한 반응을 일으켜 고생하는 경우도 있죠. 바로 ‘알레르기’인데요. 봄이 다가오면서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또 긴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간의 면역체계는 자연 면역과 획득 면역으로 나뉘는데, 자연적으로 외부의 항원에 대항하는 것이 자연면역, 한번 경험한 항원에 대해 항체를 학습해 특정 항원에 반응하게 되는 것이 획득 면역입니다. 우리가 받는 예방접종이 이 원리죠. 알레르기는 이 획득 면역체계에 이상이 왔다는 것을 의미하는 데요. 알레르기는 어원을 따라가면 ‘과민반응’이란 의미죠. 
감기와 알레르기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것은 결국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하게 만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겨울. 2월 제철음식 매생이의 효능으로 우리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볼까요?
 
254C6B4A532262EC31844B

바로 뜯은 생생한 이끼 : 매생이

매생이는 순 우리말로 ‘바로 뜯은 생생한 이끼’를 뜻한다고 합니다. 매생이의 효능을 살펴보면 12월에서 2월 정도까지 겨울에만 채취되는 해조류로 미역, 김, 다시마처럼 양식을 대량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은 아니죠. 남해에서 주로 채취되고 그 양이 적어 산지에서 주로 소비됩니다. 

채취되는 기간도 짧고 양도 적으니 남해에서 먼 서울 등에선 쉽게 볼 수 있는 음식은 아닌데요. 한번 먹어보신 분은 가끔씩 생각나게 되는 별미입니다. 겨울에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음식 매생이. 겨울이 지나기 전에 꼭 드시길 바랍니다.
매생이의 효능으로는 해조류지만 단백질 성분이 매우 높고(100g기준 20.6g), 각종 영양소가 우리가 흔히 먹는 김 보다 훨씬 풍부한데요. 비타민A는 7배, 철분은 10배, 비타민C는 3배, 그 외에 비타민 B1, B2, B6, 엽산, 비타민E등 모든 비타민과 무기질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3배나 들어 있다는 정보가 알려지면서 이미 주당들에겐 소문난 해장거리기도 하죠. 매생이의 효능이 풍부한 철분과 함께 철분의 흡수를 돕는 엽산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 우려되는 임산부나 여성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보다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매생이의 효능으로 맛도 있고 영양도 높은 매생이. 철이 지나기 전에 빨리 먹어야 할 것 같네요.
매생이와 함께 소개해야 할 것은 ‘겨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굴이죠. 국으로 주로 먹는 매생이와 궁합도 잘 맞아 매생이 굴국을 많이 끓여 먹곤 합니다.매생이의 효능과 비슷하게 굴이 영양가가 많다는 것은 너무 많이 들어보셨죠? 
비타민도 풍부하고 칼슘과 아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특히 남성들을 위한 음식으로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남성호르몬과 밀접한 영향이 있는 아연뿐 아니라, 굴에는 콜레스테롤 감소와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도 들어 있으니 정력제란 말이 딱 어울리는 음식이죠.
 
2344014a532262ee37a96c

오늘 저녁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매생이가 듬뿍 든 매생이 굴국을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성에게도, 남성에게도 정말 좋은, 겨울을 대표하는 제철음식 매생이와 굴은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 이 겨울을 끝까지 건강하게 지내게 해주는 보신 음식이 될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