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놓치면 큰 일 나는 여성 건강검진 리스트 알고 보니..

Spread the love
헬스 데스크
한 번 놓치면 큰 일 나는 여성 건강검진 리스트 알고 보니..

 

얼마 전, 직장 생활할 때 지내던 팀장님 병문안을 다녀 왔어요. 글쎄, 자궁 근처에 혹이 생겨서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매년 받는 건강 검진에서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어도 수술까진 받지 않아도 되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 문득 ‘최근에 병원에 간 게 언제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2546774254C5C983020819

요즘에는 병원을 너무 안 가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잖아요. 최근 젊은 나이 대에도 암 질환 발병률이 높아졌다는 언론 보도를 보니 더욱 신경이 쓰이는 거 있죠. 특히 의외로 남성보다 3~40대 여성들이 건강 사각지대에서 놓여 있다고 하는데요. 알고 보니 그 이유가 육아와 집안일, 그리고 직장 생활로 바쁜 일상을 보내는 탓에 있다고 해요.

 

물론 모든 검진을 다 받을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검진은 무엇인지 알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오늘은 모든 여성을 위한 건강검진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해요.

 

건강검진 아무 땐 받으면 된다?

 

모든 병과 질환은 한 번 발병하게 되면 치료를 하는데 많은 돈과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잖아요. 또 모든 암과 만성 질환은 조기에 발견했을 때 예후가 훨씬 좋다고 하죠? 때문에 자주는 아니더라도 정기적으로 있는 건강검진을 통해서 미리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듯 해요.

 

그렇다면 새해 건강검진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건강검진 대상자인지를 미리 파악하는 것입니다.

 

2132964254C5C98327C7EC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생애 전환기 건강진단, 암 검진, 영유아 건강검진으로 나뉘어 지는데요. 검진 대상자에 속하면 일반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모두 아시겠지만, 일반 검진은 2년 마다 한 번씩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는데요. 출생 연도의 짝수, 홀수 여부로 구분이 된다고 하죠? 올해 2015년의 경우 가입자 중 세대주인 경우에는 연령에 관계없이 홀수 년도 출생자가 검진대상자에 속하게 되요. 지역 세대 원 및 직장 피부양자인 경우에는 만 40세 이상 출생자가 대상자입니다.

 

40대 이상부터는 3년마다 국가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검진이 있는데요. 간 초음파, 대장 내시경, 가방선 초음파 등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여자에게만 필요한 건강검진리스트가 따로 있다!

 

여자에게만 필요한 건강거민 리스트? 물론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 자궁경부암, 갑상선 암 검진은 여자 분들이 꼭 챙겨야 할 건강검진 리스트인데요.

 

1. 유방암

 

유방 검진은 크게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로 이루어 져요. 일반적으로 ‘치밀 유방’으로 진단 받은 경우 추가 검사를 받지 않는데요. 하지만 치밀 유방은 유방 조직이 조밀해 내부의 결절이나 낭종 같은 작은 병변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유방 초음파검사를 통해 유방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유방에 멍울이 만져준다거나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다면 유방 초음파 검사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은데요. 꾸준한 자가 검진도 중요하다고 해요.

 

30세 이상의 여성분들의 경우 매일 유방자가검진을, 35세 이상은 2년마다 병원 검진, 40세 이상의 경우 1~2년 마다 병원 검진을 받아 보셔야 해요.

 

2530184254C5C9842B1203

[유방자가검진법]

 

1. 유방에 이전에 없던 멍울이 만져지거나 피부가 두꺼워진다.

2. 유두의 표피가 비늘처럼 벗겨지거나 피 색깔의 분비물이 나온다.

3. 가슴 피부가 안쪽에서 끌어당긴 듯 보인다.

4. 평소와 다른 느낌이나 불편함이 있다.

5. 외관상 유방의 윤곽이나 형태, 크기에 변화가 잇다.

 

2. 자경경부암

 

자궁 경부암은 하루 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암이 되기 이전인 전암 단계를 상당 기간 거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고 고위험군 바이러스가 지속적인 감염 상태를 유지해 유발한다고 해요.

 

2445D64254C5C984031F0F

미리 발견하면 간단한 시술만으로 완치도 가능하지만 암 발생 후에는 수술 범위도 넓어진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30대 여성이라면 매년 정기적인 건강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출산 여성의 경우 반드시 자궁 경부세포 검사와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는 분들도 있지만, 접종을 마쳤더라도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는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사실! 꼭 알아 두세요.

 

3.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질환이라고 해요. 흔히 ‘착한 암’이라서 수술하지 않아도 평생 자라지 않는다고들 하는데요. 조직학적 성격에 따라 다른 장기로 전이가 가능하다고 하니 정기적인 검진은 꼭 필요하겠죠?

 

특히 30대 여성은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해 신체 균형이 깨져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 번쯤은 갑상선 기능 검사와 함께 초음파 검사로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232A624254C5C984378A8C

그 외에도 검사 항목이나 검사 주기가 획일화 되어 있는 검사는 꼭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나이와 가족력, 현재 느끼는 불편한 증상이나 지병을 확인 해서 맞춤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직장인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나 피로도가 높아 밸런스가 무너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증상을 지속적으로 느끼고 있다면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 없던 두통이 생겼거나, 가끔씩 심한 두통, 편두통의 증세가 나타난다.

2. 계속 어지럼증을 느낀다.

3. 최근 숙취가 심해졌다.

4. 손목이나 목이 뻐근하고 어깨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

5. 체중이 갑자기 줄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이러한 증상이 장기간 오래 된다면 분명 우리 몸 어디선가 빨간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것이 챙겨 보는 것도 좋겠죠?

 

212A3B4254C5C985355050

통상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건강검진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해요. 특히 워킹맘의 경우 육아, 집안일회사일로 인해 자신을 돌보는 시간이 적은 것도 사실인데요. 무엇보다 ‘나’ 자신이 건강해야 주변을 챙길 수 있는 법!

 

2015년에는 모두가 건강한 새해를 위해 ‘건강’이 우선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hk

저작자 표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