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 부는 겨울 간식으로 알아보는 비타민B 음식

Spread the love
헬스테스크
찬바람 부는 겨울 간식으로 알아보는 비타민B 음식

겨울철 영양관리

추운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겨울은 어느 계절보다도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추운 날씨와 짧은 해 때문에 활동량이 줄어들고, 낮아진 기온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면역력도 약해져서 감기에 걸리기도 쉽죠.
건강 관리에 중요한 건 뭐니 뭐니 해도 영양가 많은 식사인데요. 피로회복과 에너지대사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타민B를 중심으로 겨울철 영양 관리를 위한 겨울 간식, 비타민B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252E625053228EB12DB8DD

완전 식품 ‘우유’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을 겨울. 영양소를 고루고루 섭취할 수 있을 좋은 식품으론 완전식품 ‘우유’가 있겠네요. 우유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철분, 인, 칼륨 등 갖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겨울간식 우유에는 어떤 비타민B가 있을까요? 우유에는 비타민B1, B2, B6, B9가 함유되어 있어서 비타민B군을 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티아민)은 피로회복과 소화를 돕고, B2(리보플라빈)는 구내염 방지, B6(피리독신)은 면역력 강화, B9(엽산)은 빈혈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단백질 공급원 ‘생선’

겨울철에는 단백질과 지방 섭취가 중요합니다. 추위를 이기기 위해 다른 계절 보다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의 적절한 섭취가 필요하고, 면역력 강화를 위한 단백질 공급도 필요한 것이죠. 생선은 저지방 고단백이면서, 함유된 지방도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죠.
 
고등어, 꽁치 같은 겨울간식 등 푸른 생선은 DHA,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발달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데요. 그 밖에도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비타민B12, 비타민D 등 다양한 비타민들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는 등푸른 생선의 껍질 쪽에 더 풍부하게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을 먹을 때는 껍질을 골라내지 말고 꼭 함께 드시길 바랍니다. 

2321395053228EB234129B

대구, 명태 같은 흰 살 생선은 겨울철이 제철이라 맛이 좋죠. 흰 살 생선 들은 등 푸른 생선들에 비해 지방이 적고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흰 살 생선들에서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E와 타우린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구나 명태의 간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가 다량 들어있어 의료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죠.

영양덩어리 ‘계란’

우유와 마찬가지로 완전식품인 계란. 풍부한 단백질 뿐만 아니라 칼슘, 인, 비타민A, 마그네슘, 칼륨,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콜린까지 풍부합니다. 겨울간식, 이런 계란을 먹으면 비타민B1, B2, B3를 섭취할 수 있어요. 비타민B3(나이아신)은 신경전달 물질 생산과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일에 참여합니다.

25564A5053228EB21C79E4

겨울 제철인 ‘굴’

굴이야말로 겨울을 대표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바다의 우유 굴입니다. 굴에는 영양소가 정말 많죠. 성호르몬 활성에 좋은 아연, 칼슘, 철분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감소와 숙취해소,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이런 굴에는 비타민B12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B12는 B9(엽산)과 함께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악성빈혈을 예방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굴에는 철분도 풍부하므로 굴을 먹어주면 빈혈 걱정은 거두셔도 좋습니다!

2638A15053228EB1298077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는 법.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죠. 비타민B가 많이 포함된 식품은 보통 동물성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요. 겨울을 이겨내기 위해 겨울간식으로 단백질도 섭취하고, 비타민B도 섭취하는 일석이조! 겨울이 무섭지 않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