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엄마들의 육체피로, 이렇게 풀어보는건 어떨까요?

Spread the love

임팩타민 뉴스

지친 엄마들의 육체피로, 이렇게 풀어보는건 어떨까요?

 

공부에 지친 학생들, 일하느라 지친 아버지. 모두 모두 피곤하시죠?

그런데 그런 가족들을 위해 빨래, 청소 등의 집안일부터 맛있고 영양가 많은 음식을 챙겨주는 일, 그리고 가족들의 사소한 것들을 살피는 일은 누가 도맡아 하고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가족들의 제 옆에서 보살펴주고 지지해주는, 비타민B 같은 존재. 누군가의 엄마이자 누군가의 아내. 바로 주부님들입니다.

 

2140DD37532B9ECA26

물론 가족들이 엄마의 이런저런 집안일을 많이 돕긴 하지만 꼼꼼한 엄마의 손길을 꼼꼼히 미치는 부분을 따라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엄마는 가족들이 공부나 회사 일에 몰두할 때에도 끝나지 않는 집안일을 챙기느라 여념이 없고 가족들이 집으로 돌아와 쉬는 때에도 저녁을 차리고 간식을 준비하는 등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22623737532B9ECA1D

엄마들의 육체피로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피로회복제? 비타민B? 바쁜 하루 중에 짬 내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풀 시간도 없이 쌓이기만 하는 피로! 함께 생각해 볼까요? ^^

 

스트레칭 하기

 

21694837532B9ECA1A

몸을 굽히는 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스트레칭은 생각 날 때마다 계속 해주는게 좋습니다. 기지개를 쫙 펴거나 소파에 앉아 두 다리를 앞으로 뻗어서 발가락 끝까지 힘을 줘본다던지, TV를 보면서 상체를 좌우로 흔드는 것도 좋습니다. 청소기를 돌리다가도 설거지를 하면서도 아랫배에 힘을 줘서 긴장감을 주는 것도 좋은데요.

특별히 시간을 내지 않아도 일하면서도 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피로회복제 대신 스트레칭으로 끊임없이 몸을 펴고, 팔과 다리를 수시로 펴 주는 일을 습관처럼 하다 보면 몸이 더욱 가뿐해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적당히 내려 놓기

 

275E8937532B9ECA1E

음식 그릇이 나오기가 무섭게 설거지를 하거나 빨랫감이 3개만 쌓여도 세탁기를 돌리지 못해 안절부절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물론 그때그때 해결하면 좋긴 하지만 때로는 적당히 내버려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개수대에 적어도 식기가 5개 이상 모이거나, 10벌 정도의 빨래가 모일 때까지 기다리는 겁니다. 

두 번 움직일 집안일의 횟수를 한 번으로 줄이는 방식입니다. 베란다 청소를 매일매일 했다면 이틀에 한 번 혹은 일주일에 한 번으로 줄이는 것도 좋겠네요. 어떤 부분은 조금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엄마들도 피로회복제같은 시간, 한숨 돌릴 수 있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취미생활 하기

적당히 내려놓는 것으로 약간의 시간을 얻었다면 집에서 쉬는 것도 좋지만 취미생활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요즘은 각 구마다 문화센터나 체육시설이 굉장히 잘 되어 있는 편이고 운동에서부터 비즈공예, 캘리그라피, 기타교실 등 수업 내용도 매우 다양해서 선택의 폭도 많이 넓어졌습니다. 취미 생활은 남을 따라 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취향에 맞는 걸 찾는 게 세로토닌 분비는 물론 삶의 비타민처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제일 중요합니다. 관심도 없는 퀼트 강좌를 시간이 맞는다고 해서, 옆집 영희 엄마가 다닌다고 해서 등록한다면 무조건 일주일 이내에 흥미를 잃을 겁니다.

 

꼭 문화센터 강좌가 아니어도 주부들을 중심으로 한 동호회를 활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꼭 무엇을 배우는 것 말고 함께 등산을 한다 던지 영화를 보는 모임이라던지, 혹은 취미라고 할 수는 없지만 봉사 활동 같은 것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그런 활동을 하는 것도 좋겠네요.

 

235CBA37532B9ECA1F

육체피로는 때로는 힘든 집안일 때문에 오는 게 아니라 세로토닌 분비억제로 인한 정신적인 피로에서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어깨가 결릴 수 있는 것처럼. 육체피로를 풀기 위해서 피로회복제처럼 마음적인 피로를 푸는 게 몸을 쉬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빠와 자녀들의 건강은 엄마가 챙기지만, 엄마들의 건강은 누가 챙기고 있을까요? 우리 오늘은 모두 함께 우리 가족의 모습을 둘러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엄마의 시간을 위해 우리의 시간을 조금 내보는 건 어떨까요? 비타민B 같은 엄마는 엄마 자신의 건강이자 가족의 건강이며, 우리 사회의 건강이기도 하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 하루는 좀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가족과 나를 위해서요!!! ㅎㅎ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