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로맛집/서울명동맛집] 곰탕으로 75년! 식객에 나왔던 하동관

Spread the love
푸드 스토리
[을지로맛집/서울명동맛집] 곰탕으로 75년! 식객에 나왔던 하동관

오늘 소개할 맛집은 바로 을지로에 있는 하동관 입니다. 위치로는 을지로지만 명동거리를 넘어오면 바로 나오는 곳이라 서울명동 맛집으로도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청계천에서 영업을 시작해서 지금의 자리로 이전을 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요. 나이 지긋하신 분들부터 젊은 사람들까지 여전히 인기가 많은 집입니다.

외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음식이다 보니 일본이나 중국관광객들도 상당수가 찾는 것 같습니다. 인근에서 일 할 때 길을 묻던 분들이 꽤 있었는데요. 예전 하동관의 자리에서 식당을 찾으시는 분들을 자주 봤었네요. 오래된 식당을 갈 때는 과연 명성만큼이나 맛이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방문을 하게 되는데, 처음 방문하고 맑은 국물에 자극적이지 않은 맛 때문에 몇 년간 지속적으로 찾아가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75년간의 전통을 말하자면 사연도 많고 이야기도 많지만 좋은 재료로 음식을 만들어서 하루에 정해진 양만큼을 팔기 때문에 직장인들은 회사를 퇴근하고 찾아가기 힘든 곳이기도 합니다. 영업시간이 7시부터 오후4시정도의 시간인 이유도 있지만 탕의 재료가 떨어지면 바로 문을 닫기 때문에 점심시간이 지나고 문을 닫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최근에는 거리상의 이유로 인해서 평일 영업시간에는 찾아가기 쉽지가 않네요.

곰탕의 명가 하동관

2541B83C52CE50B2165C6B

ㅣ 하동관의 입구는 간판부터 특이한데요. 청계천에서 영업을 할 때부터 있던 간판을 을지로 쪽으로 이전하면서 가져온 것이라 세월의 흔적이 그대로 묻어 있고 이사로 인해서 이전에 영업하던 곳에 비해서는 무엇보다 식당이 무척 깔끔해 진 부분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하동관은 주문을 하는 시스템도 독특한데요. 식당의 입구에 들어서서 왼쪽을 보시면 카운터가 있습니다. 미리 돈을 지불하고 종이쪽지를 받아서 자리를 안내 받으시면 됩니다. 식당 자체가 워낙 사람들이 많고 바로 바로 합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문을 하기 전에는 음식을 고르는 형식을 아셔야 하는데요. “보통과 특”이 있고 돈을 추가할 때마다 15공 20공 등 더 푸짐한 곰탕을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원하는 방법대로 주문을 할 수도 있는데요. 고기만, 차돌, 내포, 맛뵈기 등으로 밥을 줄이거나 원하는 부위만을 곰탕에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문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곰탕

244E323C52CE50B011E6CD
227C503C52CE50AF2BAF0B

 
ㅣ 하동관 곰탕 특 내포만으로 주문을 한 음식입니다. 고기가 빠지고 내포(소내장)만 들어갔습니다. 곱창만으로도 따로 주문을 하는 것도 가능하고 차돌박이나 고기만으로도 주문이 가능합니다.

2457F63C52CE50B03A5E57

 
ㅣ 모든 테이블에는 커다란 대접에 가득 파가 있는데요. 곰탕이 나오면 양껏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27499F3C52CE50B113BFCF

ㅣ 곰탕과 같이 나오는 반찬은 깍두기와 김치가 유일합니다. 짠맛 보다는 단맛이 나는 김치고 곰탕에는 깍두기 국물을 넣어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깍국을 넣어달라고 하면 주전자를 들고 다니시는 분이 넣어주시는데 단맛이 좀 강한 편이라서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처음 방문할 때 넣어본 뒤에는 지금까지 넣지 않고 그냥 곰탕만을 먹고 있습니다.

2535DF3C52CE50B1198898
26298D3C52CE50B11E33DB

 
ㅣ 고기와 내포를 섞어서도 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맛에 따라서 주문을 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두번 가시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주문방식을 찾으실 수 있어요. 그리고 하동관의 경우는 국물을 리필해주기 때문에 한 그릇 더 드시는 것도 추천해드려요.

하루의 영업시간은 9시간

271EB43C52CE50B221984B

 ㅣ 오전 시간에 방문해도 일찍부터 식사하시는 분들이 꽤 많기 때문에 점심에 드시러 오시면 정신 없이 합석해서 먹어야 하지만,  명동이나 을지로에 가서 맛집을 고민하다 시간이 맞으면 항상 가게 되는 하동관입니다. 오늘부터 날씨가 정말 쌀쌀한 편인데 명동에 가시면 따끈한 곰탕 한 그릇 어떠세요.

[맛집 정보] 명동역맛집, 서울명동맛집, 을지로 맛집
 주소 :  서울 중구 명동1가 10-4 “하동관”
 

저작자 표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 하동관

도움말
Daum 지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