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과 웬 구별 방법 알아보고 바로 사용하자

왠과 웬 구별 방법 알아보고 바로 사용하자


안녕하세요. 한글이입니다.^^ 오늘은 헷갈리기 쉬운 우리말 중 대표적인 예로 ‘왠’과 ‘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왠’과 ‘웬’의 차이점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이 두말의 정확한 사용법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한글이와 함께 확실한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53a2a4b5417c77734 1


‘왠’과 ‘웬’을 구별하는 일은 생각보다 매우 쉽습니다. 일단 ‘왠’은 ‘왜인지’의 준말로 사전에 찾아보면 ‘왜 그런지 모르게, 또는 뚜렷한 이유도 없이.’ 라고 나옵니다. 이에 비해 ‘웬’은 명사를 꾸며주는 관형사로서 ‘어찌 된’. ‘어떠한’이라는 뜻으로 명사 앞에 쓰이고 앞뒤로 모두 띄어 사용합니다.


2441e0465417c8650c


예를 들어 왠은 ‘내일 왠지 비가 올 것같아’처럼 ‘왜인지’의 준말 ‘왠지’라고 쓸 때만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웬’은 언제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웬’은 ‘왠지’라고 쓰이는 것 외에는 무조건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웬일’, ‘웬걸’, ‘웬만큼’, ‘웬 사람이 그리도 많아’ 등처럼 쓰이면 되는 것이죠.



235dc8455417cacd41


그리고 한가지 더 말하자면 ‘웬’이 명사 앞에 쓰일 때는 원칙적으로 띄어쓰기를 해야 됩니다. 한가지 예외인 상황은 ‘웬+일’이나 ‘웬+걸’은 두 음절이 합쳐서 별도의 독립된 단어가 된 경우이기 때문에 붙여 써야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웬일’과 ‘웬걸’은 합성어이기 때문에 붙여 쓰는 것입니다.



212212335417cbfc2b


한글이가 알려드린 ‘왠’과 ‘웬’ 구별 방법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구분할 수 있겠죠? 혹시 또 헷갈린다면 잊지 말고 줄임말인 ‘왠’과 ‘웬’을 다시 늘려 생각해보면 바로 구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우리말 사용으로 아름다운 우리말을 더욱 아끼고 소중하게 보존하십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