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오미자 부작용 | 섭취 방법)

오미자 효능 |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는 오미자나무의 열매로, 한자로는 五味子라고 씁니다.

다섯 가지의 맛, 즉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을 한 과실에서 모두 느낄 수 있다는 뜻에서 이런 한자를 갖게 된 것인데요.

실제로 오미자를 먹어보면 오묘하고, 복합적인 맛이 난답니다.

 

물론 그중에서도 신 맛이 가장 명확하게 난다고 하네요.

이런 오미자는 그 맛뿐 아니라 효능적인 측면도 뛰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오미자차의 효능을 듣고 꾸준히 오미자를 챙겨 먹고 계시는데요.

대체 어떤 효능이 있길래 오미자는 사랑받는 것일까요?

 

 

중장년층에게 특히나 사랑받는 오미자는 무엇보다도 혈압을 내려주는 약으로 유명합니다.

고혈압 위험이 특히 높아지는 중년 이상에게 특히나 인기가 많습니다.

조용한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고혈압은 불혹의 나이를 넘긴 중년 이상에게 찾아오곤 하는데요.

아무런 전조증상 없이 찾아와 갑작스럽게 심부전, 심근경색을 비롯한 심장질환을 일으키거나 뇌출혈을 일으키는 고혈압은 꾸준한 검진과 예방과 같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때 노력의 일환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오미자차입니다.

 

오미자차에 포함되어있는 유기산 성분은 혈관 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오미자가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비단 노폐물 배출 기능만을 갖고 있어서가 아닌데요.

오미자에 포함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 오미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데요.

비타민 A의 경우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C의 경우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오미자는 면역력과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라는 것!

참고로 비타민 C의 경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오미자는 허한 기운을 보충해주며 눈을 맑게 해 주고, 신장을 따듯하게 해 양기를 보충해준다고 서술한 바 있으니 유서 깊은 보양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뿐 아니라 오미자 효능으로 해독작용을 통해 간 기능을 개선해주기도 하고, 거담제로서 기능하며 만성 기침·가래·천식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의 치료에도 효과를 보인다고도 합니다.

이 정도면 오미자, 정말 만능 슈퍼푸드라고도 부를 수 있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알아보기(+ 오미자 부작용 | 섭취방법)

 

 

 

오미자 부작용

 

 

처음으로 오미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까 언급했던 것처럼, 오미자는 신 맛이 나고, 이 신 맛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 신 맛 덕분에 오미자는 중장년층 뿐 아니라 수험생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신 맛 때문에 산이 많아, 오미자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을 비롯해 소화기가 약한 사람에겐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또 따듯한 성질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겐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는데요.

다음으로 오미자 섭취 방법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미자 섭취 방법

 

 

이런 오미자는 수많은 효능과 독특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되고 있습니다.

오미자 과실을 그대로, 혹은 볶아서 먹는 분도 계시며, 즙을 내어 오미자즙으로 마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혹은 건조 오미자를 이용해 오미자차를 우리거나, 약용주로 만들어진 오미자주를 즐기는 분들도 많답니다.

 

우선 가장 통상적인 방법은 오미자차나 오미자즙을 내어 마시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오미자차는 오미자를 먼저 건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행히 시장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건조 오미자를 구할 수 있으니 그런 건조 오미자 기성품을 구매해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건조 오미자에 따듯한 물을 붓거나 물을 넣고 끓인 후, 취향에 따라 꿀, 설탕 등 단 것을 첨가해 마시면 되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오미자차는 물과 꿀을 넣고 따뜻하게 우린 만큼, 상기한 효능 중에서도 기관지 문제에 특히나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오미자차에 포함된 타닌은 간의 해독, 살균, 소염 등의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오미자즙의 경우 오미자를 별다른 가공 없이 즙으로 짜낸 것으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오미자 식품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오미자 효능을 가장 가감 없이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즙의 효능으로는 면역력 향상, 피로 해소, 혈류 개선 등이 있겠습니다.

오미자즙을 고를 때에 주의할 점으로는 추출 과정에서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지 않는 방식을 택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저온 추출을 통해 영양소가 덜 파괴된 제품을 선택할 때에 효능을 100% 즐길 수 있다는 점!

오미자주의 경우 주조가 그렇듯 발효과정이 필요해 집에서는 쉽게 하기 어려운 음식이라 주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통적인 오미자주 주조 방법은 발효와 증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약식 주조 방법으로 소주 1000ml에 오미자 과실, 설탕 각각 100g, 150g씩 넣어 만드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미자주를 직접 만들어 드실 분은 후자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오미자주는 특히나 자양강장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으며, 중추신경계와 대뇌피질에 자극을 주어 기억력 감퇴나 주의력 결핍을 완화하는 효능도 보인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바와 같이 오미자 효능은 다양합니다.

기억력 상승, 혈류개선을 통한 혈관건강 개선과 자양강장, 심지어는 눈 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좋은 음식이라도 과용은 금물! 본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적정량을 섭취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오미자 효능과 오미자 부작용,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번 글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사이트에는 오미자 부작용 및 효능 외에도 수많은 건강 관련 글이 있는데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정보 정리

 

 

이제 신년이 다가오는데요.

많은 분들이 다음해의 운세를 보기 위해서 사주 사이트를 찾곤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도움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무료 사주 사이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