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어 베타 키우기 방법.

열대어 베타 키우기 방법.


 

예전 어떤 열대어를 키우면 좋을까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시기에 여러 열대어들 사진을 보고, 또 키우는 난이도를 파악하며 매일매일 즐겁게 보내던 도중 제 눈을 사로 잡은 열대어가 있었죠. 바로 베타였는데, 당시 제가 한 눈에 반했던 베타는 하프문 베타였습니다. 플레어링 했을 때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은 다른 열대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죠. 그리고 키우기 쉽다는 매력에도 빠졌고요. 벌써 베타를 키운지도 2년이 흘렀네요. 그래서 지금 그 내공을 담아 베타 키우기 방법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베타 키우기 전, 준비물.

 

2466784e53e6341215 1 1

베타는 산소발생기가 없어도 키울 수 있습니다. 베타는 물 밖으로 호흡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열대어 중 한 명이고, 이런 이유에서 키우기 쉽기로 잘 알려진 열대어이죠. 다만 치어부터 키우실 경우에는 산소발생기가 있어야 합니다. 베타를 키울 때 준비물은 수조, 히터, 여과기, 온도계 정도이며, PH를 조절해줄 수 있는 알몬드잎이 있다면 베타를 키울 때 좀 더 좋습니다.

 

 

 

베타 키울 때 알아야 할 사항.

 

26555a4e53e6341230 1

 

-베타는 공격성이 강한 열대어입니다. 만약에 한 어항에 2마리의 베타를 키울 경우 한 마리가 죽을 때까지 싸웁니다. 그리고 다른 열대어를 넣을 경우에도 베타는 공격하기 때문에 베타는 여러마리 기르더라도 한 마리씩 떨어뜨려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베타를 아주 좁은 물통이나 유리잔에 키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베타도 스트레스 받습니다. 그러니 3L 수량 정도가 들어가는 수조에 키우시는게 베타를 오래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베타가 좋아하는 수온은 25~29도 사이이며 여름에는 따로 히터를 틀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베타는 염분이 있는 물에서 살게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1.5리터를 기준으로 했을 때 천일염을 작은 스푼으로 한 스푼 넣어주도록 합니다. 환수시에도 넣어주시면 베타가 건강히 자랍니다.

 

 

 

베타 키우기시 환수 주기.

 

2555594e53e6341230 1

 

베타는 수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질이 좋지 않으면 베타의 매력 포인트인 지느러미들이 조금씩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수질이 좋아지면 어느 정도 회복하기는 합니다. 베타는 수질이 중요해 2~3일에 한 번씩 부분 환수를 해줍니다. 부분 환수를 해주실 때는 30퍼 정도만 환수해주시는 것이 좋고 최소 12~24시간 받아놓은 물로 환수해줍니다. 그리고 한 달에 한 번 전체 환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환수를 하고 난 뒤에는 알몬드잎을 활용해 PH농도도 맞춰주시면 베타ㄹ가 좋아합니다.

 

 

 

베타의 먹이 급여.

 

2471d54e53e6341504 1

 

베타 키우기가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 있다면 먹이 부분입니다. 베타에 따라 입맛이 천차만별이라 보통 2가지 이상의 먹이로 실험을 해야 밥을 먹일 수 있습니다. 먹이를 안줬을 때 3~4일 정도는 버틸 수 있으니 혹시 먹이를 안 먹는다면 상심하지 마시고, 말린 짱구벌레라던지 베타 전용 먹이를 사서 다시 한 번 줘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베타는 많이 먹지 않아도 됩니다. 먹이의 종류에 따라 양은 다르지만 베타 전용 먹이 같은 경우 하루 6알 정도면 됩니다. 횟수는 하루에 1~2번 정도로 주시면 됩니다.

 

 

 

베타가 자주 걸리는 질병.

 

2158cc4e53e6341529 1

백점병 – 베타의 몸에 흰색 솜뭉치 같은게 생기는 질병입니다. 백점병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게 되면 결국 베타의 죽음까지 이르게 합니다. 백점병에 걸렸을 시 바로 처치해주시는게 중요한데, 일단 수온을 베타가 좋아하는 28도까지 올려주신 뒤 평소보다 천일염을 탄 물을 준비하셔서 약욕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이 때 베타에게 쇼크가 올 수 있으니 천천히 적응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변비 – 베타는 수질에 민감해서 수질이 조금만 안좋아져도 변비에 걸립니다. 열대어들은 변비에 잘 걸리지만 유독 베타가 잘 걸리는 편이며, 변비를 제때 해소시켜주시지 않으면 행동이 느려지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베타가 변비에 걸렸을 땐 수질을 가장 먼저 좋게 관리를 해주시고 물 온도도 항상 28~30도 정도로 유지해주시면서 베타의 컨디션을 올리는게 급선무입니다. 아마 이정도만 아셔도 베타 키우기에 문제 없으실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