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전기요금 걱정에 잠 못 이룬다면, 생활 속 전기절약법

Spread the love
트렌드 이야기
여름철 전기요금 걱정에 잠 못 이룬다면, 생활 속 전기절약법

다른 때보다 일찍 찾아온 여름 날씨 탓에 지치기 쉬운 7월의 여름인데요. 특히나 장마철이 되면 덥고 습한 날씨에 많은 분들이 에어컨, 선풍기를 장시간 틀어 놓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더위가 가시기도 전에 다음달 전기요금 고지서를 두려워 하게 되는 것이 살림하는 주부들의 마음인데요.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 등의 냉방기기도 문제지만 가전기기를 사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쓰이기 마련입니다. 지난해 전력 수급 이상으로 대규모 정전 사태를 겪은데다 이른 더위로 인해 전력 소비가 늘어나면서 한국전력공사에서는 평균 13.1% 전기요금 인상안까지 정부에 제출한 상태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전기요금 걱정에 잠 못이루는 살림꾼들을 위한 생활 속 전기절약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52DB64A53C61A171CBA92

1. 누진세부터 낮추기
전기 요금보다 더 뭄서운 것이 바로 누진세인데요. 일반적으로 누진세를 잘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누진세란 가정에서 전기를 많이 쓸수록 킬로와트 시의 단가를 높게 책정하는 전기요금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100kWh를 사용했을 때와 500kWh를 사용했을 때의 누진세가 각각 59원과 690원으로 11배 이상 차이가 날 정도라고 합니다. 전력을 많이 사용할수록 전기요금 자체가 높게 책정이 되는 것인데요.

가정에서 매일 사용하는 소형 가전의 플러그를 항상 꽂아두는 것도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누진세로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과도한 에어컨 사용이 높은 누진세의 원인이 되는데요. 선풍기와 에어컨을 함께 사용하거나 스위치가 달린 멀티탭을 사용하면 누진세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블라인드만 쳐도 달라지는 실내온도
보통 여름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데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연구한 결과 블라인드를 내린 상태의 방과 내리지 않은 상태의 방 온도 차이를 비교 실험한 결과 온도차가 무려 3도 가까이 났다고 합니다.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 블라인드를 내린 상태에는 실내 온도가 서서히 내려가 있기 때문에 그 상태로 에어컨을 켜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실내 온도가 더 빨리 시원해 집니다.

272DB64A53C61A171E6F1C

3. 냉장고 사용의 효율성
여름철에는 덥고 습한 날씨로 재료를 제대로 관리 하지 않으면 균에 쉽게 노출됩니다. 때문에 여름철 일반적인 가정의 냉장고를 보면 냉장고, 냉동고 할 것없이 꽉 들어차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냉장실의 경우 내부가 꽉 차게 되면 냉기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전력 소비가 커질 뿐 아니라 내부 온도의 증가로 냉장실에 들어가 있음에도 음식물이 상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냉장실은 최소 60%만 채우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이고 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4. 압력밥솥 사용 줄이기
가정에서 밥을 해 먹을 때 사용하는 압력밥솥은 따뜻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전기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전력 거래소에서 조사한 결과 가정에서 1년 간 전기밥솥과 각종 가전제품의 전기 사용량을 비교해본 결과 전기밥솥에 의한 전력 사용량이 훨 더 많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전기요금을 아끼기 위해서는 24시간 보온 기능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갓 지은 밥을 랩핑하여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면 전력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262DB64A53C61A171D3EF4

5. 대기전력 줄이기
텔레비전이나 컴퓨터의 경우 원격 조정을 받아들이기 위한 대기 전력으로 일정량의 전력을 계속 소비하게 되는데요. 텔레비전을 켜고 있지 않은 상태라도 플러그가 꼽힌 상태라면 전력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는 아닙니다. 컴퓨터의 경우 자주 껏다 켰다르 반복할 경우 소모되는 전력의 양도 만만치 않은데요. 

컴퓨터의 경우 평소 절전 모드로 설정해 놓고, 잠깐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모니터 전원만 끄는 것이 좋습니다. 텔레비전의 경우 개별 멀티탭을 사용해 전력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륨을 키우고 채널을 자주 돌리는 것도 전력 소모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12DB64A53C61A171F7B82

6. 에너지효율성 좋은 가전 사용하기
가전기기에 따라 에너지효율성이 다르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같은 종류의 가전제품이라도 고효율 제품이냐 아니냐에 따라 에너지 절약 정도가 다른데요. 에너지 효율 등급의 경우 크게 1~5단계로 나뉩니다. 듭급이 높을 수록 전력 소모가 적다는 뜻인데요. 각 등급에 따라 크게는 30%이상 가격 차이가 나지만 전력 소모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전기요금 인하를 위해서는 에너지효율성이 좋은 가전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덥고 습하다고 무작정 에어컨을 켜고 선풍기를 켜는 것보다 생활 속 전기절약 노하우를 통한 작은 실천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생활 속 작은 습관을 통해서 올 여름은 전기요금 걱정 없이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chk

저작자 표시
신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