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비타민]우리 아이가 꼭 챙겨 먹어야 할 비타민B

Spread the love
헬스 데스크
우리 아이가 꼭 챙겨 먹어야 할 비타민B

우리아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는 비법

한창 성장하고 있는 아이가 있는 부모님 들은 아이들의 건강에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우리 아이가 키도 많이 크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건 부모님들의 당연한 바람입니다.아이가 성장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비타민B를 중심으로 어린이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비타민 중 비타민B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비타민B’군’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아이 성장에 꼭 필요한 비타민B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245F1A3F532266120D394E

비타민B1 (티아민) : 곡류(현미), 돼지고기, 해바라기씨, 콩류 등

비타민 B1은 결핍 시 각기병이 걸리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기병(beriberi)은 스리랑카 원주민의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할 수 없어.’란 말에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해요. 대표적인 증상은 식욕저하, 체중 감소, 무기력증, 기억력 감퇴, 손발 저림 등으로 나타납니다. 정제된 쌀만 주식으로 할 경우에 결핍이 될 가능성이 많아서 잡곡밥을 먹는 걸로 예방할 수 있어요.
2448C33F53226616156470

비타민 B1은 탄수화물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고 그 섭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수록 비타민 B1도 많이 필요하다는 뜻이죠. 사람의 뇌가 탄수화물에서 분해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거 아시죠?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능력도 약해지기 때문에 뇌 활동도 활발하게 하기 힘들어집니다. 똑똑한 어린이를 만들기 위해서 어린이 비타민 B1은 꼭 필요합니다!

비타민B2 (리보플라빈) : 우유, 달걀, 육류, 푸른 채소 등

비타민B2는 우리 몸 안에서 다양한 에너지 대사에 관여합니다. 세포의 재생산과 에너지 대사 촉진과도 관련이 있죠.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 비타민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466013F532266170C2764

부족할 시에는 입술과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고, 구내염, 각막염, 빈혈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성장부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가 자꾸 입에 구멍이 나고 염증이 생기면 비타민 B2 섭취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좋겠습니다.

비타민B5 (판토텐산) : 육류, 달걀, 표고버섯, 간, 고추, 브로콜리 등

비타민B5는 당과 지방산,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코엔 자임A의 구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합성되는 부신 피질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피부, 머리카락 등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생성 작용을 돕기도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지성피부의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스트레스 관리와 미용에 이르기까지 아이가 성장하는데 너무나 중요한 비타민B5입니다.

2354c93f532266171004f7

비타민B6 (피리독신) : 생선류, 간 등

비타민 B6는 단백질을 합성하는 효소의 기능을 돕구요. 신경전달물질의 합성, 헤모글로빈 합성 등에 관여합니다. 부족할 경우 신경불안, 우울증 같은 정신과적 질병이나, 피부 면역력 저하, 빈혈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죠. 비타민B6는 단백질 섭취의 양과 관련이 있어서 단백질 섭취가 많아질수록 더욱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육류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볼 때 더욱 필요성이 커지는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죠.

2156213F53226617103E18

아이들에게 필요한 비타민B와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균형 잡힌 식단을 하고 있다면 크게 부족하지 않을 비타민이지만, 맞벌이 부부와 사교육 등으로 인해 아이들의 영양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비타민B군 영양제나 종합 비타민제 등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까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챙겨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