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좋아지는방법] 시력에 좋은 음식과 생활 패턴은 따로 있다

Spread the love
비타민B 정보
[시력좋아지는 방법] 시력에 좋은 음식과 생활 패턴은 따로 있다

 

요즘 인공 조명이나 모니터에 자주 노출되어서 눈이 아프거나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죠. 저도 고등하교 때부터 눈이 안 좋아져서 안경을 쓰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시력이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할게요.

 

245678395559918108

 

시력 저하는 유전적인 부분에도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후천적 요인에 의해 나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특히 잘못된 습관과 환경 때문에 시력이 많이 나빠진다고 합니다. 그럼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을 좀 살펴 볼게요.

 

시력 저하의 원인

 

1. 컴퓨터 작업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보고 있으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그 동안 근육들이 뭉치고 굳어지게 됩니다. 눈 안의 수정체 역시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조절 기능이 약해져 시력이 나빠지게 되죠. 눈의 수정체는 두꺼워졌다 얇아졌다를 반복하며 망막에 맺히는 상을 잘 볼 수 있도록 움직이는데요.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있으면 눈의 운동력 또한 저하되어 시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273853395559918318

 

2. 스마트폰 사용

 

요즘은 여기저기 이동하는 동안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죠. 저 역시도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서 스마트폰을 많이 들여다 보는데요. 이렇게 흔들리는 공간에서는 눈이 초점을 맞추기 위해 수없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문이 피로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은 모니터에 비해 크기가 작기 때문에 작은 화면에 집중하려 하면 눈을 덜 깜빡이게 되는데요. 이런 현상은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답니다.

 

3. 누워서 TV나 책 보기

 

저도 종종 누워서 책을 보고는 했는데요. 이게 시력 저하의 원인 중 하나라고 해요. 특히 옆으로 누워서 볼 경우 왼쪽과 오른쪽 눈이 보는 각도가 달라서 시력의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이런 자세는 근시 뿐 아니라 난시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245F61395559918503

 

4.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고 하죠. 스트레스는 시력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눈 역시도 신체 기관의 일부이기 때문에 피로가 누적되면 시력이 저하됩니다. 스트레스는 체내의 호르몬을 불균형하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눈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지면 시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됩니다. 흔히 눈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스트레스가 쌓여 누적된 피로가 눈으로 전이된 것이라 볼 수 있어요.

 

시력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일단 눈이 나빠지는 습관을 되돌아 보고 고치는 것이 중요하겠죠.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할 경우는 틈틈이 먼 곳을 보면서 눈 운동을 해 주어야 해요. 눈 건강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할 필요도 있겠죠? 교과서적인 이야기 같지만 책과 TV를 볼 때도 바른 자세가 필요합니다.

 

습관이 시력을 바꾼다

 

시력을 좋게 하는 습관을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볼게요.

 

1. 일과시 50분 정도 작업을 하셨다면 한 번씩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2. 조명의 명암 차가 심한 곳을 피해야 해요. 너무 밝은 조명과 어두운 조명도 피하는게 좋겠죠?

3. 틈틈히 먼 곳을 바라 보도록 합니다. 눈의 근육 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요.

4.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시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눈의 잔주름도 늘어 날 수 있다고 하니까요.

5. 움직이는 곳이나 어두운 곳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21578C395559918608

 

시력 보호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의 노화를 막아주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를 회복시켜 준다고 해요.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레몬이나 오렌지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눈의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당근

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야맹증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시력회복, 안구건조증 등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기름에 살짝 익혀 드시면 영양소 흡수가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4. 사과

사과의 칼륨 성분은 눈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5. 결명자

평소 결명자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눈이 충혈되거나 자주 피로해지는 증상을 호전시켜 준다고 합니다. 결명자를 차로끓여 물처럼 마시면 좋다고 해요.

 

6. 땅콩, 쌀껍질, 생굴, 우유, 양배추, 통호밀, 달걀노른자

그 외 비타민B가 부족해지면 시신경이 위축되는데요. 특히 비타민B2의 결핍은 광선공포증, 각막혼탁, 조로성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구요. 비타민B6와 B7이 부족하면 눈의 긴장과 극도의 피로감, 시력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의 음식들에는 비타민 B1-B7까지의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평소 적당히 섭취해 주시면 좋겠죠?

 

21247F395559918722

 

안경 도수를 체크해 주세요

 

시력 저하에는 생활 습관이나 영양 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안경 도수가 맞지 않는 경우에도 시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력이 나쁘면 눈에 맞는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데 도수가 맞지 않으면 시력이 더 나빠집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는 6개월에 한 번씩 시력 검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40-50대의 경우는 눈이 노화되면서 시력에 잦은 변화가 오기 때문에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눈의 건강, 평소에 잘 지키는 것이 좋겠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