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세로토닌을 알아야 하는 3가지 중요한 이유

Spread the love
헬스 데스크
새해에는 세로토닌을 알아야 하는 3가지 중요한 이유

세로토닌하라!

점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세로토닌’. 혹시 아직도 모르는 분이 계신가요?‘세로토닌하라’는 이시형 박사님의 저서 제목이기도 합니다. 엔도르핀, 아드레날린 보다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점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죠.
사람의 몸은 감정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신경전달물질이 신호를 몸에 전달해 반응합니다. 도파민,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모두 이런 신경전달물질 중의 하나죠. 도파민은 강한 쾌락과 흥분 상태 시에 작용하며, 아드레날린은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작용합니다. 세로토닌은 심리적인 안정감과 평화를 느낄 때 많이 분비되며, 도파민과 아드레날린과 관련해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엔도르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가 됐던 적이 있었죠. IMF이후 한국 사회가 불경기에 빠지면서 ‘행복’이 대두되던 상황이었습니다. 엔도르핀이 분비되면 행복해진다는 말이 사람들에게 알려졌죠. 하지만, 실제로 엔도르핀의 역할은 사람이 고통 받을 때 분비되어 아픔을 잊게 하거나 경감시키는 호르몬입니다. 엔도르핀의 어원 자체도 사람의 몸 안에서 분비되는 모르핀이란 의미인데, 결국 엔도르핀은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모르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마음이 행복하다는 것은 무엇 일까요. 좋은 일이 마구마구 터져 매일매일 크게 웃고 들뜨고 그런 걸까요. 경쟁과 자극에 둘러 쌓인 현대인들에게 행복이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만족스러운 삶을 계속 유지하는 평안한 삶이죠. 이런 심리상태. 그때 우리의 몸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세로토닌’입니다.
   

세로토닌과 우울증 

스트레스로 인한 무기력증과 우울증. 극단적이면 자살에 이르게 하는 현대인의 가장 무서운 질병인 우울증. 세로토닌과 우울증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심적으로 우울한 상태에서 몸 안에선 코티졸, 아드레날린 같은 스트레스 물질이 발생합니다.

신경계가 긴장하고 몸 안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가 되죠. 아드레날린 분비를 억제하고 평상심으로 돌아오도록 하는 게 세로토닌의 역할입니다. 이런 세로토닌의 결핍이 일어나면 평상시의 마음과 몸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계속해서 우울한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죠.
 

우울증으로 진료를 받고 처방 받는 약 중의 대부분은 SSRI라고 하는 세로토닌 흡수 억제제 들입니다. 세로토닌이 몸 속에서 오래 머물게 하거나, 촉진시키는 약인 것이죠. 우울증 환자나 자살자들의 체내 세로토닌 수치는 정상 보다 훨씬 적다고 하는 군요.
 
246aeb425322742c2a7784

세로토닌과 숙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은 생성되는 시점에 있어 서로 반대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몸이 빛을 의식하면 세로토닌이 생성되어 몸이 활동할 수 있게 하고, 어두워지면 몸 안에 멜라토닌이 생성되면서 졸리게 하고 수면을 준비하게 만들죠. 세로토닌은 멜라토닌의 전 단계 물질이기도 하고, 수면을 준비할 때 인간의 각성 상태를 감소시켜 수면을 준비시키는 물질로 작용합니다. 결국 숙면을 취해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선 세로토닌이 중요하다는 뜻이죠.
 
2161c0425322742c03ee18

세로토닌과 식욕 

식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세로토닌입니다. 몸 안의 세로토닌 수치는 식욕과 연관이 있는데, 세로토닌 수치가 줄어들면 식욕이 발생하고, 반대로 세로토닌 수치가 과다하면 식욕이 억제됩니다. 거식증, 폭식증의 치료에 세로토닌과 관련한 치료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거식증에 수반되는 우울증 치료를 위해 세로토닌 재흡수제가 사용되고, 폭식증의 치료를 위해서도 세로토닌 재흡수제 등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응용하여 비만 치료를 위해 세로토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세로토닌은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부분에 작용합니다. 인간의 몸이 평상심을 유지하는 데에 가장 많이 작용하는 물질이기에 더욱 중요한 것이죠. 몸 안에 세로토닌이 결핍되지 않게 하는 것은 세로토닌이 하는 일과 비슷합니다. 햇빛을 많이 쬐고, 반복적인 활동(걷기, 계단 오르기 같은), 명상이나 요가 같은 안정된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255afd425322742b328e7e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것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므로, 콩, 생선, 우유 같은 단백질이 들어 있는 식사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합성에는 비타민B, 탄수화물 같은 영양소도 아울러 필요하므로, 영양가 있는 규칙적인 식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일이네요.

저작자 표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