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도록 알고 싶은 건강 궁금증, 두통 없애는 법

Spread the love
헬스 데스크
미치도록 알고 싶은 건강 궁금증, 두통 없애는 법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70~80% 정도가 일년에 한 번 이상은 경험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두통’입니다. 저 역시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두통부터 오는 편이거든요. 한 번 시작된 두통은 머리를 띵하게 하고 일에 집중하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함을 주기도 하죠.

 

누구나 두통 증상을 호소하고 있지만, 모든 분들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분들이 두통으로 고통 받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고 해요. 외국 연구를 통해 남자는 약 10% 정도, 여자는 20% 정도가 두통 증상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을 뿐이죠.

 

245D3A3654F7EE4B0A

두통은 어른뿐만 아니라 소아와 청소년에게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7살 전후로는 약 2.5%의 소아가 반복적인 두통을 경험하고, 15세 전후로는 약 15% 정도가 반복적인 두통으로 힘들어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두통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오늘은 두통의 원인과 두통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 원인부터 제대로 알자!

 

두통의 경우 크게 세 가지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첫째, 불규칙한 식습관에 의한 두통입니다.

스트레스나 수면 장애가 있는 경우 두통이 발생하는 것은 경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식사를 거르거나 매 끼니 식사 구성 성분이 고르지 못할 때에도 두통이 발생한답니다.

 

특히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의 경우 점심 한 끼나 저녁을 과일, 고구마 등으로 간단하게 때우는 경우가 있는데요. 식사량이 적거나 장시간 섭취하지 않을 경우 혇랑 수치가 낮아져 뇌로 혈당을 공급하는 혈관이 보상적으로 뇌 혈류를 빠르게 하고자 수축하개 되는데요. 이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둘째, 잦은 카페인 섭취로 인한 두통입니다.

대한민국을 ‘커피 공화국’이라 말할 정도로 일반인들의 커피 섭취량은 가파른 상승세를 띠고 있습니다. 물론 커피의 섭취로 인한 이로운 점도 있겟지만 과도한 커피 섭취는 우리 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1258D3654F7EE4B30

특히 소량의 커피는 뇌 포면 혈관을 수축시키지만 수축된 후 반사적으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한 컵의 커피에 보통 80~120mg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 두 잔 이하로 커피를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입니다.

주로 오후에 생기는 두통은 긴장성 두통으로 띠 두른 듯 머리가 조이거나 뒷목 부위에 조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주로 과로, 스트레스, 피로가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장시간 앉아 일하거나 서있는 경우도 두통의 원인이 되는데요. 업무 틈틈이 휴식을 취하거나 몸을 움직여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이 뿐만 아니라 시차가 있는 곳으로의 여행, 고산지대 방문, 외상에 의한 충격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두통의 원인은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 두통에도 종류가 있다?

 

편두통은 박동성 두통이라고도 하는데요. 머리가 욱신욱신하면서 맥박이 뛰는 것처럼 아픈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빨리 올라가는 것 같은 육체적인 활동을 하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죠.

 

편두통은 이름 대문에 한쪽 머리만 아플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한 쪽 머리만 아픈 경우는 약 60~70% 정도, 양쪽 머리가 같이 아픈 경우가 약 30% 정도로 편두통이라고 해서 꼭 한 쪽 머리만 아픈 것은 아니라고 해요.

 

2638D63654F7EE4C23

긴장성 두통의 경우 머리띠를 두른 것처럼 머리가 꽉 조이는 느낌으로 통증이 있고, 편두통과 달리 육체적인 활동을 하더라도 두통이 더 심해지거나 하지는 않는 답니다.

 

두통약, 제대로 복용해야..

 

일반적인 두통은 몇 시간 정도 지속되다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그냥 참고 있거나 증상을 줄여줄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는데요.

 

보통 진통제에 카페인이 첨가되면 진통 효과가 더 좋아지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되는 진통제에는 카페인이 포함된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편두통에 더 효과적인 약물도 있기는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있어서 병·의원에서 진찰 후에 적절한 시기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2627183654F7EE4C30

두통이 발생하면 두통의 유형에 따라서 적절한 진통제나 약을 사용하면 두통을 호전시킬 수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자주 또는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약물과용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진통제에 너무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떤 환자분 중에서 ‘보톡스가 두통에 좋다면서요?’라고 질문 한 적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보톡스도 두통 없애는 법에 해당 됩니다. 정말 재미있는 사실이죠? 미용 목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보톡스이지만 석 달에 한 번씩만 맞으면 만성 편두통 발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런 두통은 우리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

 

대부분 두통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거나 진통제 등을 복용하면 호전되기 때문에 지켜볼 수 있지만, 심각한 질병에 의한 두통 발생이라면 얘기는 달라 집니다.

 

두통이 있으면서 발열이 있거나 목이 뻣뻣한 느낌이 든다면 뇌 수막염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을 한 후에 두통이 발생하거나 머리에 외상을 입은 후에 두통이 나타났다면 뇌출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2627F83654F7EE4C2F

또한 평소에 전혀 두통이 없던 분이 갑작스럽게 두통을 호소하거나 평소 두통이 있떤 분이라도 경험해본 적 없는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의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마바리와 함께 두통의 원인과 두통 없애는 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았는데요. 오늘 정보 참고하셔서, 두통 증상이 나타났을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78013A54F7F1912D

 

 

 

ch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