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축구 경기 용어 총정리 용어사전

* Action Pass(액션 패스) : 러닝 플레이로 위장한 전방 패스 플레이.
* Audible(오디블) : 허들(Huddle)에서 결정한 작전을 스크리미지에 섰을때 작전을 변경하는
것으로 QB가 변경하는 작전 번호를 공격팀에게 외쳐 알려주는 방법.
* Blitz(브릿츠) : 공격팀의 작전을 저지시키기 위하여 1명의 라인 배커가 러시(Rush)하는
수비방법.
* Bomb(범브) : 터치다운으로 연결되는 긴 패스(Long Pass).
* Backman(백맨) : 공격팀의 라인맨 후방에 위치하고 1~49번 사이의 번호를 부착하며, 공을
가지고 뛰거나 던지거나 패스를 받기도 하는 공격 선수.
* Backing(블로킹) : 손을 사용하지 않고, 팔, 어깨, 몸통을 사용하여 상대를 밀거나, 저지
시키는 행위.
* Backward Pass(백워드 패스) :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보다 후방에 있는 선수에게 던지는
패스.
* Basic Spot(베이식 스포트) : 벌칙을 시행하는 지점을 선택하는 원칙의 적용 지점.
* Captain(캡틴) : 자기팀을 대표하여 경기장에서 심판과 교섭할 수 있고, 상대의 반칙에 의
한 벌칙의 선택권도 가지고 있다.
* Chainman(체인맨) Downman(다운맨) :
전진한 거리와 공격 횟수를 표시하는 심판 보조원으로 한 명의 체인맨은 공격 시작 지점에,
나머지 한 명의 체인맨은 10야드 전방에 위치하고, 다운맨은 두 명의 체인맨 사이에 위치하
면서 전진한 거리와 공격권의 횟수를 표시한다.
* Clipping(클립핑) : 공을 가지고 있지 않는 모든 선수의 뒷부분으로 블로킹하는 행위.
* Complete Pass(컴플리트 패스) : 경기장 내에서 전방 패스를 정확히 받았을 경우를 성공한
패스라고 한다.
* Crawling(크롤링) : 손과 발 이외에 부분이 그라운드에 접촉되고 나서 계속해서 공을 전진
시키는 행위.
* Criss Cross(크리스 크로스) : 러닝 플레이 도중 두 명 이상의 백맨이 십자 모양으로 교차
되는 플레이.
* Counter Play(카운터 플레이) : 러닝 플레이시 QB가 예정되는 코스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
여 상대팀을 유인한 다음, 타이밍을 뺏은 후, 원래의 공격
코스로 돌아가는 플레이.
* Down(다운) : 공을 소유하고 있는 공격권.
* Dropkick(드롭킥) : 공을 그라운드에 떨어뜨려서, 그 공이 튀어오를 때 킥(Kick)하는 방법.
* Declining Penalties(디크라이닝 패널티스) :
상대팀이 반칙을 하였을 때, 상대팀에게 벌칙을 가하지 않고, 공격권을 사용한 것으
로 하는 벌칙 거부권.
* Delay Of Game(딜레이 오브 게임) : 경기를 지연시키는 행위.
즉, 주심의 경기 개시 신호 후 25초 이내에 공격을 시작
하지 않거나, 전.후반전 경기 개시 신호를 한 후 3분 이
내에 경기에 임하지 않는 경우.
* Down Field(다운 필드) : 공격팀에서 보면 스크리미지 라인(Scrimmage Line)뒤쪽의 지역, 즉
수비팀의 LB, DHB, S가 차지하고 있는 지역.
* Eligible Receiver(엘리저블 리시버) : 전방 패스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선수.
즉, 수비팀의 모든 선수와 공격팀의 C.G.T를 제외한
선수.
* Extra Point(엑스트라 포인트) : 터치다운 후에 주어지는 한 번의 공격권으로 얻는 점수.
(러닝 플레이 2점, 킥이 성공되면 1점을 얻는다.)
* End Zone(엔드 존) : 득점 지역, 경기장 양쪽 끝부분에 위치하여 러닝 플레이나 패스 플레이
로 이 지역으로 들어가게 되면 터치다운이 된다.
* Enforcement Spot(엔퍼스먼트 스포트) :
반칙이 일어났을 때 벌칙을 시행하는 지점, 즉 벌칙을 주는 지점.
* Fake(페이크) : 공을 받는 척하거나 공을 가지는 척하여 상대를 속이는 행위.
* Fair Catch(페어 캐치) : 킥된 공을 블로킹당하지 않고 받기 위하여 킥팀에게 신호를 알리고
나서 공을 받는 행위.
* First Goal(퍼스트 다운) : 4번의 공격권을 얻게 되면 퍼스트 다운이라고 한다.
* Forward Pass(필드 골) : 경기장 내에서 상대팀의 에이치 골(H Goal)을 넘기게 되면 3점을 얻
게 된다.
* Foul(파울) : 벌칙 거리가 규정되어 있는 반칙 행위.
* Free Timeout(프리 타임아웃) : 공격 또는 수비팀에서 요구하는 휴식 시간(1분 30초를 넘길
수 없다).
* Front Four(프론트 포) : 수비 라인맨을 칭하는 것으로 두 명의 태클과 두 명의 디펜시브 엔
드를 말한다.
* Fumble(펌블) : 공을 가지고 있던 선수가 태클이나 블로킹을 당하여 공을 떨어뜨리는 동작.
* Formation(포메이션) : 공격이나 수비 형태.
* Flag(플래그) : 파울이 발생하였을 때, 그 지점을 표시하기 위하여 심판이 던지는 노란색의
손수건을 말한다.
* Handoff(핸드오프) : 공격팀의 백맨이 다른 백맨에게 공을 전달하는 행위.
* Huddle(허들) : 공격이 끝난 뒤에 공격과 수비팀이 다음 플레이의 작전을 짜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모이는 행위.
* Hand Shiver(핸드 시버) : 수비 선수가 공격 선수의 태클이나 블로킹을 손과 발을 사용하여
제압하는 기술.
* Hook Pass(훅 패스) : 패스 플레이 때에 자주 사용하는 패스로서 공을 받는 선수가 고기 바
늘 모양으로 뛰어서 받는 패스 플레이.
* Intercept(인터셉트) : 상태팀의 공을 가로채는 행위.
* Inbounds(인바운즈) : 라인(Line)의 안쪽, 즉 경기장의 안쪽을 말하며, 라인부터 아웃 오브
바운드에 속하므로 라인을 터치하게 되면 이미 아웃 오브 바운드된 상
태가 된다.
* Lineman(라인맨) : 스크리미지 라인에 위치하고 있는 공격, 수비팀의 선수.
* Loss Of Down(로스 오브 다운) : 일반적으로 반칙이 일어나 공격권은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되나, 반칙의 종류에 따라서는 공격권을 사용한 것으로 되는
것도 있는데 이것을 Loss Of Down이라고 한다.
* Lateral Pass(라테럴 패스) : QB가 백맨에게 옆 방향으로 평행되게 던지는 패스.
* Kickoff(킥 오프) : 전반전 또는 후반전을 시작할 때 차는 킥을 말한다.
* Monster(몬스터) : 수비팀의 라인 배커 중 한 명의 공격팀의 작전에 따라 수시로 위치를 이동
하면서 수비하는 선수를 말한다.
* Neutral Zone(뉴트럴 존) : 스냅되기 전 공격, 수비 선수가 침범할 수 없는 지역으로 공의 길
이만큼 양쪽으로 연장된 지역, 이 지역은 공이 스냅되기 전에는 공
격팀이 센터 이외의 모든 선수는 침범해서는 안된다.
* Offside(오프사이드) : 공이 스냅되기 전에, 양팀의 선수들이 자기 팀의 스크리미지 라인(Scri
-mmage Line)을 넘어서 위치하였거나, 뉴트럴 존(Neutral Zone)을 침입
하게 되면 Offside가 된다.
* Option Play(옵션 플레이) : 수비 선수의 움직임에 따라서 공격의 종류나 볼 캐리어(Ball Carri
-er)를 바꾸면서 공격하는 방법.
* Off Guard(오프 가드) : 공을 가지고 Guard와 Tackle 사이로 돌파하는 러닝 플레이.
* Off Tackle(오프 태클) : 공을 가지고 Tackle와 End 사이로 돌파하는 러닝 플레이
* Onside Kick(온사이드 킥) : Kickoff시에 고의로 짧게 차는 킥.
* Placekick(플레이스 킥) : 공을 그라운드에 고정시켜 놓고 차는 행위.
* Pass interference(패스 인터페어런스) : 패스 플레이시에 공을 받는 동작을 방해하는 행위.
* Pass interception(패스 인터셉트) : 패스를 가로채기한 것을 말한다.
* Previous Spot(프리비어스 스포트) : 공격을 시작한 지점을 말한다.
* Punt(펀트) : 길게 스냅된 공을 받은 선수가 공을 그라운드에 떨어뜨리지 않고 들고 있다가 차는
킥을 말한다.
* Pass Protection(패스 프로텍션) : 패스 플레이시에 QB이 공을 잘 던질수 있도록, 수비를 막아주
는 방어 기술이다.
* Power Play(파워 플레이) : 러닝 플레이시 수비 선수보다 많은 공격팀의 블로커(Blocker)를 배치
하여 볼 캐리어(Ball Carrier)의 나가는 길을 열어주는 공격 방법.
* Quarterback Sneak(쿼터백 스니크) : QB가 공을 가지고 중앙을 돌파하는 공격작전.
* Reverse(리버스) : 볼 캐리어(Ball Carrier)가 리드 블로커(Leak Blocker)와 반대 방향으로 뛰는
러닝 플레이.
* Ready For Play(레디 포 플레이) : 주심이 경기를 시작해도 좋다는 신호.
* Roughing The Kicker Or Holder(러핑 더 킥커 오어 홀더) :
킥커(Kicker)나 홀더(Holder)에게 난폭한 행위를 하는 것.
* Roll Out Pass(롤 아웃 패스) : QB가 라인맨의 후방에서 좌우로 이동해서 던지는 패스를 말한다.
* Sack(색) : QB에게 접근하여 패스를 못하게 태클하는 수비를 말한다.
* Safety Man(세이프티 맨) : 최종 수비자. 수비의 제일 뒤쪽에 위치하여 공격팀의 모든 공격에 마
지막 수비를 책임지는 수비 선수.
* Scrimmage Line(스크리미지 라인) : 공의 양쪽 끝부분과 골 라인에 평행으로 그어진 가상의 선이다.
즉, 공의 끝부분은 2개 있으므로, 한 개의 끝은 공격팀의 스크
리미지 라인이고 나머지의 끝은 수비팀의 스크리미지 라인이다.
* Snap(스냅) : C가 QB나 그 외의 백맨에게 공을 전달하는 행위이다. 이 스냅은 QB에게 직접 전달하는
짧은 스냅과 펀터나 홀더에게 던지는 롱 스냅이다.
* Screen pass(스크린 패스) : 공을 받는 선수 앞쪽에 공격측의 선수가 막(Screen)을 쳐서, 공을 받은
수 리드블록을 하면서 러닝할 수 있는 패스 공격을 말한다.
* Sweep Play(스윕 플레이) : 러닝 플레이시 공을 가진 선수 앞쪽에 2명 이상의 공격팀의 블로커가 위
치한 오픈 플레이의 일종이다.
* Spearing(스페어링) : 정지한 상대 선수를 머리로부터 돌진하는 행위.
* Tackle(태클) : 손과 팔을 사용하여 상대 선수를 저지시키는 행위.
* Tripping(트리핑) : 볼 캐리어(Ball Carrier)를 발로 걸거나 차는 행위.
* Turn Over(턴 오버) : 펌블(Fumble) 또는 인터셉트(intercept)를 당하여 상대팀에게 공을 빼앗기는
경우를 턴 오버라고 한다.
* Team Area(팀 에리어) : 선수, 코치, 팀 관계자들이 활동할 수 있는 지역.
* Tee(티) : 플레이스 킥(Placekick)을 할때 공을 고정시켜 주는 받침대.
* Touchdown(터치다운) : 러닝 플레이나 패스 플레이로 상대팀의 엔드존으로 들어가게 되면 득점이 되
는데 이것을 터치다운이라고 한다.
* Violation(바이얼레이션) : 행위 자체는 반칙이나 거리 벌칙이 없는 반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