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원인 3가지 알아보기(+ 담도암 치료방법)

  • by
담도암 원인

담도암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담도는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이 십이지장까지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간 내에서 생성된 담즙은 지방을 유화시켜 소화가 쉽게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담즙은 간내 담도를 통해 간 하부에 위치한 담낭에 일시적으로 저장되고, 간외 담도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됩니다.

 

 

담도암 원인

 

 

담도암 원인 3가지 알아보기(+ 담도암 치료방법)

 

 

 

1. 담도암이란?

 

 

담도암은 위장관 악성 종양 중 5번째로 흔한 암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4배 정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고령에서 호발하는 암으로 담도암 환자의 75% 이상이 65세 이상입니다.

담도와 간의 해부학적 위치관계에 따라 간내담관암 (Intra-hepatic), 근위부담관암 (peri-hilar), 원위부담관암 (distal)로 분류하며 이 중 근위부담관암 (peri-hilar)의 비율이 67%로 가장 많습니다.

 

 

 

2. 담도암 원인

 

 

담도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담도암 원인] 첫번째, 기생충 감염 (chronic hepatobiliary parasitic infections)

 

C.sinensis라고 불리는 간흡충, 또는 간디스토마에 의해 간담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담도에 섬유화가 일어납니다.

섬유화가 반복되면 담관상피세포가 암세포로 변이하는 악성화가 일어날 수 있고, 결국 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담도암 원인] 선천적 기형 (congenital anomalies)

 

총담관낭 (choledochal cyst)과 담도폐쇄증 (biliary ectasia) 가 대표적입니다. 총담관낭 (choledochal cyst)는 간내 담도 혹은 간외 담도가 주변보다 상대적으로 늘어나는 질환입니다.

담도폐쇄증 (biliary ectasia)는 어떤 원인에 의해 담도가 막혀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데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담도암 원인] 원발성경화성담관염(Primary sclerosing cholangitis)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담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어 담관이 두껍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담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외 유발인자 : 앞서 말씀드린 유발인자 외에 만성궤양성대장염 (chronic ulcerative colitis), 간내 담관석, 발암인자 노출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3. 담도암 임상적 특징

 

 

담도암은 조직학적으로 대부분 선암 (adenocarcinoma) 이고 90%의 경우 황달이 조기에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 가려움증, 체중감소, 소화장애, 경미한 상복부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통증의 경우 담도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부 담관암의 경우 총담관이나 담낭이 손상되고 간이 비대해집니다.

식후 오른쪽 상복부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만성담관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런 통증이 짧게 지속되고 오심, 구토, 발열이 동반된다면 급성담관염을 시사합니다.

 

-courvoiser’s sign : 통증없이 황달이 오고 확장된 담낭이 촉지되는 경우 이를 courvoiser’s sign이라고 하며 담도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담도암의 진단

 

 

담도암의 진단 시 검사하는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혈청 빌리루빈, ALP 수치, CA 19-9 수치가 증가하는 소견을 보입니다.

빌리루빈은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의 구성 요소입니다. ALP는 알칼리인산분해효소로 담관의 염증 소견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CA 19-9는 췌장암이나 담관암에서 증가하는 종양 표지자입니다.

초음파로 늘어난 담관이나 담도암 의심 소견이 발견되는 경우 MRI, 자기공명 췌담관조영술 (MRCP), CT 등을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후 담도암의 위치에 따라 쓸개관을 직접 조영하여 관찰하고 동시에 조직검사를 할 수 있는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 (Endoscopic retrograde choangiopancreatography, ERCP) 또는 경피적 생검을 통해서 확진됩니다.

다만, 수술 전에는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80% 이상이 수술 뒤에 진단된다고 합니다.

 

 

 

5. 담도암의 치료

 

 

담도암은 기본적으로 암을 절제하여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다만,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 저류된 담즙을 배액시키기 위해 우회로 수술 (Bypass surgery)를 시행합니다.

배액시키는 방법은 쓸개즙을 복강 밖으로 배액하는 external bypass, 쓸개즙을 장관으로 배액하는 internal bypass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담즙을 배액하는 방법은 효과적이지만 그 효과가 일시적입니다.

 

병변의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일부 달라지는데, 상부 담관암은 우회로 수술을 주로 시행합니다.

중부 담관암은 Roux-en-Y 라고 불리는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암주위 담관을 주위 림프절과 함께 광범위하게 절제하고, 절제된 담관을 장관으로 대체합니다.

하부 담관암은 whipple’s operation이라고 불리는 이자샘창자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선천적으로 담도가 막히는 담도폐색증 (biliary ectasia)의 경우 카사이 수술 (kasai Operation & hepaticojejunostomy) 를 시행합니다.

담낭과 담관은 간 하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병변이 간을 침범했는지 여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 다른 건강 정보

 

몸이 보내는 담도암 증상 세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