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증상 BEST5 총정리(+원인, 예방법)

뇌졸중 증상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뇌 일부로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거나 감소하여 뇌 조직이 산소와 영양분을 얻지 못할 때 뇌세포가 죽어가며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무서운 질병이지만, 과거에 비해 이것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들의 수가 줄고 있는데요.

신속한 대응을 한다면 예방할 수 있으니 해당 문제에 대해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해당 질병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미리 이에 대해 알아두시고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절히 대응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뇌졸중 증상

 

 

 

뇌졸중 증상 BEST5 총정리(+ 원인 예방법)

 

 

▶ 뇌졸중 증상

 

 

  1. 본인이 말을 하는 행위,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이해하는 행위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2. 얼굴, 팔, 다리 등 신체부위가 마비되거나 무감각을 경험합니다.
    얼굴, 팔, 다리에 갑작스럽게 무감각해지거나 해당 신체부위가 쇠약해지는 전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신체의 한 쪽에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렸을 때 한 쪽 팔이 떨어진다면, 혹은 미소를 지을 때 입의 한 쪽이 쳐진다면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시력에 이상이 생깁니다.시야가 흐려지거나 이중으로 보일 수 있으며, 아예 검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구토, 현기증 등이 증상 일 수 있습니다.
  5. 넘어지거나 균형을 잃고, 현기증을 경험하고 몸의 조정 능력을 잃는 등 걷는 행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이 빠르게 사라지더라도 치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가 검사와 관련해 “FAST”라는 단어를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데, FAST는 Face, Arm, Speech, Time to Act의 약자입니다.

미소를 지을 때 얼굴 한 쪽이 처지는지(Face), 팔을 들어달라는 요청에 한 쪽 팔을 올리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지(Arm) 확인합니다.

간단한 구절을 말로 반복하도록 했을 때 말이 흐릿하거나 이상한지(Speech)를 관찰한 후, 해당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가보아야(Time to Act) 합니다.

치료를 빨리 받지 않을수록 뇌손상이 심해지며 장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뇌졸중 증상이 멈추기를 기다리지 말고,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원인

 

 

 

▶ 원인

 

 

그렇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구분되는데요.

전자는 막힌 동맥으로 인해, 후자는 혈관 파열로 인해 일어납니다.

뇌로의 혈류가 일시적으로 중단돼 허혈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지속적인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1. 허혈성 뇌졸중

 

 

가장 일반적인 종류입니다.

뇌의 혈관 좁아짐 현상 또는 혈류의 심한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좁아진 혈관에 축적된 지방이 쌓인 물이 이동해 뇌의 혈관에 머무르며 혈전 또는 파편이 생길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일어나는 것입니다.

 

 

2. 출혈성 뇌졸중

 

 

이름처럼, 뇌의 혈관 출혈로 인해 발생합니다.

고혈압, 항응고제 과다 치료, 동맥류 돌출, 외상, 뇌 아밀로이드 혈관 병증, 출혈을 일으키는 허혈성 뇌졸중, 동정맥 기형이 뇌의 출혈과 그로 인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일과성 허혈 발작; TIA (Transient Ischemic Attack)

 

 

일과성 허혈 발작은 뇌졸중 증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과성 허혈 발작은 혈액 응고 또는 혈관의 파편이 신경계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키거나 차단할 때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과성 허혈 발작은 매우 유사한 증상을 갖기에 반드시 검진을 통해 해당 증상에 대해 면밀히 검사 받아야 합니다.

허혈 발작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비, 근육 운동 상실, 입과 목의 근육 조절 어려움, 기억 상실, 사고 장애, 정서 문제, 통증과 무감각, 행동 능력의 변화와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계속 강조되었듯이 빠른 치료와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 예방 방법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심장병 예방 전략과 거의 비슷합니다.

 

 

1. 혈압 조절

 

고혈압 치료는 위험 감소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혈압 조절을 한다면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 및 포화 지방의 양 감소

 

콜레스테롤, 지방,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줄인다면 동맥에 해당 성분이 축적되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흡연 및 음주의 자제

 

간접 흡연과 직접 흡연 모두는 질병 발생의 가능성을 높이며,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고혈압 및 뇌졸중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알코올은 복용 중인 여러 예방 약물과 상호작용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도 하니, 음주를 자제하는 것 역시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뇌졸중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글을 공유드립니다.

우리에게 너무 가깝지만 알지 못하는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눈물’입니다.

 

눈물 효능 알아보기

 

 

또 다른 건강 정보들도 이 사이트에 가득 있습니다.

모든 글들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BEST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