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 레시피 추천!

  • by
김치찌개 레시피

김치찌개 레시피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쉽게 해먹을 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맛있는 음식을 꼽으라면 당연히 치찌개가 있겠죠?

어느 집 냉장고에나 있는 한국인의 필수 음식인 김치를 넣어주고 집에 남아있는 자투리 재료들을 이것저것 넣어만 줘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김치찌개입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음식인 만큼 김치찌개에는 어떤 재료를 넣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맛과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데요.

오늘은 먼저 누구나 좋아하는 기본 김치찌개 끓이는 방법과 함께 꽁치 김치찌개, 스팸 김치찌개, 그리고 참치 김치찌개 끓이는 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저녁은 이 레시피와 함께 따뜻하고 칼칼한 김치찌개 어떠세요?

 

 

김치찌개 레시피

 

 

김치찌개 레시피 추천! <4가지 방법>

 

 

 

<기본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김치 1/4포기(종이컵으로 세 컵), 쌀뜨물 4컵(없으면 물도 가능), 청양고추 1개,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돼지고기 150g(종이컵으로 한 컵), 된장 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대파 적당히, 새우젓 1큰술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먼저 김치찌개의 메인인 김치를 준비해서 먹음직한 크기가 될 수 있게 가위로 싹둑싹둑 썰어줍니다.

돼지고기와 대파, 청양고추도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이 때 김치의 비율이 3, 돼지고기가 1 정도의 비율이 가장 적절합니다.

냄비에 쌀뜨물 또는 물을 4컵 부어주고 준비한 돼지고기를 넣어줍니다.

된장을 살짝 넣어주면 좋은데, 이는 김치찌개의 맛이 더욱 깊어지고 돼지고기 잡내를 잡아주기 위함입니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과 불순물도 걷어주세요.

 

돼지기름이 우러나오기 시작하면 썰어 둔 김치와 고춧가루, 다진마늘, 국간장을 넣어주고 새우젓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간을 보고 살짝 부족하다 싶으면 김칫국물을 국자로 3-4번 넘어주면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버섯이나 청양고추를 첨가해주고, 대파를 올려주면 김치찌개 완성!

 

 

 

<꽁치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꽁치 통조림 1캔, 김치 1/4포기, 양파 1/2개, 대파 1/2대, 물 1컵

양념: 고춧가루 2큰술, 된장 0.3큰술, 다진마늘 0.5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먼저 김치 1/4포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 대파와 양파를 썰어서 준비해줍니다.

조금 매콤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도 함께 준비해주세요.

팬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썰어 둔 김치를 넣은 뒤 열심히 볶아줍니다.

김치가 점점 익으면서 숨이 죽는 것이 보이면 꽁치 통조림 캔을 팬에 넣어줍니다.

이 때 통조림 국물을 버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국물을 같이 넣어주면 간도 적당해지고 감칠맛이 생기니 버리지 말고 함께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물을 한 컵 정도 넣어줍니다.

 

물 양이 어려운 분들은 아까 비워낸 꽁치 캔이 채워질 만큼의 물을 담아 부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김치의 맛에 따라 물의 양은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준비한 양념을 넣어줍니다.

 

설탕은 김치의 단 맛을 높여줄 뿐 아니라 신맛을 잡아주는 역할도 하니 김치가 얼마나 익었는가에 따라 설탕 양의 적절히 조절해주세요.

그리고 된장을 넣으면 비린 맛을 잡아줄 수 있으니 적당히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찌개가 끓어오르는 것이 보이면 양파를 넣고 고춧가루도 2큰술 넣어줍니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김칫국물을 더 넣어줘도 좋구요.

마지막으로 대파를 올려서 적당히 자글자글해질 때까지 끓여주면 완성!

 

 

 

<스팸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김치 두 컵, 스팸 한 통, 대파 적당히

양념: 참기름 1큰술, 설탕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먼저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김치의 감칠맛을 돋우고 신 맛을 적절하게 잡기 위해 설탕을 반 큰술 정도 넣어 섞어 줍니다.

팬에 참기름을 적당히 두르고 설탕을 섞은 김치를 넣고 볶아줍니다.

김치가 점점 볶아져서 노릇노릇해지는 것이 보이면 쌀뜨물이나 물, 육수 등 각자 원하는 육수를 적정량 넣고 끓여줍니다.

이제 햄을 준비해줍니다.

 

곧 추석이라 집집마다 햄세트가 많이 들어올 것 같은데요.

스팸이 아니어도 비슷한 종류면 다 좋습니다.

햄을 썰어서 넣어주는 것이 기본적이지만 써는 것이 귀찮은 분들은 그냥 숟가락을 이용해서 한 스푼씩 퍼서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같은 맛이니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햄까지 넣은 김치찌개를 적당히 끓이다가 준비해 둔 고춧가루와 다진마늘을 넣어줍니다.

다진마늘 역시 국물 간을 보고 기호에 따라 더 넣어 주셔도 좋습니다.

살짝 부족하다 싶으면 김칫국물을 1국자 정도 추가해줍니다.

이제 대파를 올려서 살짝 더 끓여주면 완성!

 

 

 

<참치 김치찌개 레시피>

 

 

재료: 신김치(김치도 좋지만 신김치로 하면 더욱 맛있습니다) 2컵, 참치 1캔, 고춧가루 1큰술, 물 400ml, 대파 1/2대, 김칫국물 3국자, 식용유 적당히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먼저 신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냄비에 담아줍니다.

그냥 보통 김치도 좋지만 신김치로 해 먹을 때 더욱 맛있기 때문에, 신김치가 없는 분들을 식초를 ㅃ려서 10분 정도 놔주면 신맛이 더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팬에 식용유를 적절히 둘러준 다음에 김치를 올리고 중불 정도에서 김치를 맛있게 볶아줍니다.

타지 않게 불 조절을 잘 해주세요.

 

김치가 적당히 노릇노릇하게 변했다면 참치 캔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많은 분들이 꽁치 캔처럼 참치 캔도 안에 있는 기름 국물을 버리는데요.

적정량 함께 넣어주면 더욱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이제 물을 넣어주고 김칫국물도 3국자 정도 첨가한 후 센 불에서 팔팔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끓었다면 대파를 썰어 넣어주시고요.

기호에 따라 다진마늘을 첨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치찌개 색감을 살려줄 고춧가루를 1큰술 넣은 뒤 적당히 끓여내주면 맛있는 참치 김치찌개 완성!

 

 

 

김치찌개 레시피 정보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여러분께 필요한 정보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또 다른 레시피 정보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