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8가지(+ 구기자 부작용)

Spread the love

구기자 효능 |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나무는 가시가 헛개나무와 비슷하고 줄기는 버드나무와 비슷해 구기라고 명명되었다고 한다.

구기자는 1년에 2번 꽃을 피우고, 2번 열매를 맺기 때문에 수확도 2번을 한다

그래서 각 계절마다 구기자를 부르는 이름이 다르다,

봄에는 천정, 여름에는 구기, 가을에는 지골, 겨울에는 서왕모장이라 부른다

 

구기자나무의 모든 부위는 약재료 쓰인다.

열매는 구기자로, 뿌리껍질은 지골피로, 가지와 잎은 십선차로 쓰인다

구기자는 성질이 차고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다라고 한다 .

몸이 허약하여 생긴 병을 다스리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며 정기를 만든다.

그리고 얼굴색을 희게 하며 눈을 밝게하고 장수한다라고 동의보감에 기술되어 있다.

 

만져보면 수분감이 있어 끈적거리는 느낌이 있다.

이런 것들을 대표적으로 음기를 보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어져 보음약이라고 한다.

 

구기자는 하수오와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져 [동의보감]에 ‘오래 복용하면 늙지 않고 추위와 더위를 이기며 장수하게 만든다’ 라고 기록되었다.

또,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먹는 음식 중의 하나였다.

서양에서는 고지베리(Goji berry)라고 불리는데 지금까지 알려진 베리류 중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항산화 작용의 슈퍼과일로도 손꼽힌다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한다.

간 세포 신생을 촉진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물질이고 혈액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본격적으로 구기자 효능 & 구기자 부작용 및 기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구기자 효능 |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 효능 8가지(+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8가지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1. 구기자 효능 첫번째는 ‘피로회복’이다.(비타민C 풍부- 레몬의 20배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2. 소장에서의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하고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다이어트에는 좋지 않다)
  3. 지방간을 예방한다(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이 항지방간 요인으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간 해독의 기능 개선 및 지방 간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
  4. 혈압조절을 한다(비타민C,루틴 등이 다량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은 영향을 주고 혈액의 산도 수치 조절에 도움 주는 역할을 한다))
  5. 면역력 증진, 시력 개선, 노화방지 도움(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 비다민A 풍부)
  6. 빈혈에 좋은 철분과 칼슘, 칼륨 등 뭄기질과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7. 위장기능을 높여 입맛이 좋아지고 소화가 촉진된다.
  8. 혈당을 낮춰주고 아뇨, 해열, 변비, 가래, 천식 개선에 도움을 주고 기침을 멈추게 도와준다

 

 

 

구기자 보관법 및 기타

 

 

색이 묽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고른다

유사재료는 오미자로 구기자와 약간 혼돈되기도하나 오미자는 구기자에 비해 붉은색을 나타내며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다 반면 구기자는 타원형이다

 

보관온도: –20 ~ 0도

보관일: 1개월

보관법: 잘 씻어 말려 밀봉 후 냉동 보관한다

손질법: 햇볕에 말려야 하며 장마철에는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섭취방법: 여린잎은 밥에 쪄서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하며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 열매는 생식하며 잎과 열매는 구기차로 하여 마신다

구기자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약재로 사용된다(인진쑥과는 상극이다. 인진쑥은 몸이 찬 사람에게 좋다)

 

 

 

구기자에 얽힌 에피소드

 

 

조선시대 실학자 이수광의 <지봉유설>에 실려있는 ‘구기백세주’라는 아야기가 있다.

 

한 청년이 아버지를 회초리로 때리는데, 지나가던 선비가 그 광경을 보고 놀라서

”여보시오 청년이 노인한테 무슨 짓인가?“라며 야단을 쳤다

 

그 때 이 청년이 말하길

”아 글쎄 이 아이는 내가 여든살에 본 자식인데, 그걸 먹지 않아서 나보다 먼저 늙었잖소 “

 

그래서 그 선비가 너무 놀라 천년에게 넙죽 절하고 그게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하니

”구기자가 들어간 구기 백세주라오“라고 대답 했답니다

 

세계적인 스타 미란다 커와 마돈나가 고지베리(Goji berry)를 단백질 세이크에 넣어서 매일매일 즐겨 먹었다고 한다.

헐리우드 스타의 몸매 관리,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열광했던 것은 고지베리 즉 구기자이다

 

진시황이 역시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애정했던 것 중의 하나가 구기자이다. 새콤달콤하고 건포도처럼 달지 않아 간식으로 먹기에도 좋다

 

 

 

구기자 먹는 법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구기자의 70%는 청양에서, 나머지는 진도에서 재배가 된다.

청양산은 겉껍질이 앏고 육질이 적은 편이고, 구기자를 구기자라 하지 않고 구구자( )라고 한다 구기자를 먹으면 99살까지 장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진도산은 육질이 두꺼운 편이다,

 

구기자를 차로 마실 때는 찬물에 씻은 구기자 열매15g과 물 1L를 전자자에 넣고 고운 빛이 우러날 때까지 끓여서 마시면 된다

 

요즘은 구기자 가루가 나와서 편하게 먹을 수 있다.

구기자는 독이 없어서 매일 차로 마시며 물 대신 먹는 사람들도 많다.

성질이 조금 차지 때문에 뱃속이 냉하거나 설사가 잦다면 구기자를 먹을 때 생강이나 대추를 함께 넣어서 먹는 것이 좋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 부작용 첫번재는 당뇨병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 구기자는 당뇨병 약을 먹고 있는 사람에겐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많기에 다량 섭취 금지며 평소 몸이 찬 편이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소량 섭취 가급적 안 먹는게 좋다고 한다.

과다복용으로 인한 구기자 부작용으로 설사나 복통이 일어날 수 있다.

마지막 구기자 부작용으로 과다 섭취시 혈당이 떨어질 수도 있다.

그래서 차로 마실 때는 4~5잔 정도 가루 분말로 먹을 땨는 하루 5g 내외 권장한다고 한다.

 

 

 

구기자 효능과 구기자 부작용 외의 다양한 정보에 대한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겠다.

 

 

또 다른 건강 정보

 

자격증 정보 알림 사이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