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등산 주의사항 및 위기상황 대처방법

Spread the love
헬스 데스크
가을등산 주의사항 및 위기상황 대처방법

오곡 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부릅니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뜻인데요. 사람도 예외는 아닙니다. 가을은 4계절 중 가장 식욕이 왕성한 계절로 살 찌기 쉬운 계절이기도 해요.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2171054F56038FC52C773E

기후가 좋은 가을은 나들이, 등산을 즐기기에 적합한 날씨들이 이어집니다. 특히 가을은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아름다운 가을 산과 푸른 하늘, 맑은 공기와 함께 할 수 있어 좋은 가을산행, 스트레스를 풀기에 적합한 가을 운동이죠. 

하지만, 가을산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산악사고 역시 늘어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고는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을등산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하고 산행을 떠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전사고 없이 아름다운 가을을 즐기며 산행할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25E534B56038FD817528C


날씨 체크하기 

비교적 다른 계절에 비해 등산하기에 적합한 계절이지만 방심하면 안됩니다. 가을은 변덕스러운 날씨를 잘 체크해야 하는데요. 산행을 계획한다면, 산에 오르기 전 기상 파악을 필수적으로 해야겠죠? 가을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아침저녁으로 추운데요. 해발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기온은 낮아지기 때문에 산행 중 찾아오는 갑작스러운 추위를 대비해야 합니다. 또, 가을에 갑자기 비가 내릴 수도 있는데요. 오전부터 비가 내릴 때에는 가급적 산행을 삼가는 것이 좋고, 산행 중 가을비가 내릴 수도 있으니 산행 전 기상을 파악한 후 산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가을은 일몰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일찍 산행을 시작하여 너무 늦지 않게 하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753684C56038FF21DA3A4

가을 산행 중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하여 등산 가방에 재킷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재킷의 경우가을 비를 대비하여 방수 및 방풍 자켓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침 저녁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하산 시에는 날씨가 추워질 수 있답니다. 우리 체온조절의 3~50%를 담당하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모자도 챙겨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265504C560390080A772A

산행장비 갖추기 

주기적으로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산행을 위한 등산장비를 꼼꼼히 챙기겠죠? 하지만 초보 산행자라면 산행장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등산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 산행자라면 먼저 산행장비를 갖춰야 합니다. 등산은 평지와 달리 경사가 있어 발을 헛디디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가을 산은 단풍나무를 구경하다 발을 삐끗하는 일이 다반사죠. 등산화의 경우 산행 목적에 맞는 신발을 구입하여 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산행부터 중, 장거리 산행까지 목적에 맞는 등산화가 있으니 목적에 맞는 장비를 준비해주세요. 등산장비의 경우 안전과 연결되는 필수 준비물이니 반드시 갖춰야 하는 부분입니다. 

2233F04756039016291CF3

뱀, 벌 등 주의하기

가을 산에서 가장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생물로는 뱀과 벌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계절이기 때문에 산행 중 늘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뱀의 경우 푸르른 나뭇잎들과 구분하기가 어려워 자칫하다가는 독사에 물리는 위험한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력에 맞게 산행하는 것인데요. 체력과 컨디션에 맞게 산의 난이도, 산행 코스 등을 결정하며 무리하게 등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평소 관절이 약한 사람의 경우 가을 단풍놀이는 가급적 삼가고 나들이 정도로 가을 산행을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만 욕심을 버리고 주의하면 안전한 산행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렇다면 가을등산 중 위험상황 발생시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214596475603902D15CD89

가을등산 위기상황 대처법 

가을등산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위기상황으로는 찰과상, 염좌, 자상 등이 있는데요. 넘어지거나 부딪쳐 피가 나고 가시 등에 찔렸을 경우에는 먼저 깨끗한 물로 씻어낸 후 세균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찰과상의 경우 피가 나는 부위를 지혈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의할 것은 눈 주위 찰과상입니다. 눈 주의 상처는 가급적 누르지 않고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괜한 자극을 주어 위험한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가시가 박혔을 때에는 소독한 족집게로 뽑는 것이 좋은데, 산행 중에는 대처할 수 없기에 빠르게 하산하는 편이 현명합니다. 염좌, 골절 등이 발생했을 때에는 차가운 흙으로 냉찜질 역할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65B384C560390411556B3

산악사고가 가장 많은 계절은 역시 가을입니다. 음주, 낙석, 실족, 추락 사고 등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만약 길을 잃어버리거나 고립되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위험상황 발생 시에는 신속한 구조요청을 해야 합니다. 길을 잃었을 경우에는 왔던 길을 되짚어 보고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곳에 있는 것이 좋아요. 

가을 산행 중에는 일교차로 인해 갑작스러운 추위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을 말씀 드렸는데요. 일교차로 인한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도 저체온증으로 인해 2시간 만에 사망한다고 합니다. 가을등산 조난 시 저체온증 예방을 위해서는 겨드랑이에 손을 넣고 웅크리는 자세가 효과적입니다. 양 손을 겨드랑이에 넣고 웅크려 최대한 바람을 막아내는 것이죠. 혈액순환이 발달된 머리, 손, 발 등이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체온 유지를 하는 것입니다. 

2716DB50560390522A0268

산악 사고가 나는 경우는 대부분 부주의와 위험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인데요. 안전한 상행을 위해서 철저한 준비, 안전 산행 수칙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익혀두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기상황 대처를 위해 핸드폰 전원을 항시 유지하는 것이 좋기에 보조 배터리를 필수적으로 챙기고 악천후를 만나 어두워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헤드램프, 고 열량의 비상식, 여부의 물 등 안전을 위한 준비물도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에서 출발하여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 까지 안전한 가을 산행을 위해 주의사항, 위기상황 대처법을 꼼꼼하게 체크한 후 아름다운 가을 산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Leave a Comment